– 과제명 : 고교학점제 기반 융합교육 실행방안 연구

– 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 박현주 교수)

– 연구기간 : 2021.10.01 ~ 2022.01.31

< 요약문>

가. 융합교육 2030의 정의와 비전 제시
– 현대적 의미에서의 융합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 도구와 방법, 사고방식을 섞거나 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며,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가치로 연결, 확산하기 위해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지는 활동임.
– ‘융합교육 2030’의 정의는 다양한 융합의 학습경험을 통해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 으로 대비하여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사물·사건·자연 등),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 맺기(networking)와 혁신을 강화하고 새로운 개념의 가치와 문화 창출, 개인의 성장과 행복 및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하는 교육’임.
나. 융합교육 실행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결과
– (국내) 융합을 통해 학생 중심의 다양한 학습활동(프로젝트, 실생활문제해결 등)과 평가 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됨. 고등학교에서는 공동교육과정 편성과 다양한 교과군의 진로선택 교과를 활용하여 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
– (국외)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국외 교육과정에서는 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성취기 대를 제시하고, 교과융합, 실제적 맥락의 융합 주제 선정,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형 교수학습을 강조함.
다.차기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융합교육 활성화 방안 제안
–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과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차기 교육과정 초·중학 교 수준 과학, 수학, 실과, 정보 과목의 개발 방향을 제시함.
1)성격 및 목표: 명시적, 간접적 기술 예시
2)설계의 근거: 영역 및 핵심 아이디어 기술 예시
3)내용 체계: 핵심 아이디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기술 예시
4)성취기준: 상황, 적용, 산출의 기술 예시
5)교수학습: 교수·학습의 강조점, 고려사항, 원칙, 디지털 환경이나 교수·학습 모형, 방 법, 전략 등에 대한 명시적 혹은 간접적 기술 예시
6)평가: 평가의 강조점, 고려사항, 원칙, 과정중심 평가, 구체적 평가 등을 포함한 명시 적 혹은 간접적 기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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