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시간이 너무 부족해요, 학생들은 왜 진도 안 나가냐고 합니다. 이에 대한 조언이 필요합니다.
등록일2018.12.10조횟수132

STEAM교육은 강의 중심 수업이 아니고,
학생들의 창의적 설계 활동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 수업보다 수업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효율적으로 STEAM교육을 진행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STEAM교육은 교과서 순서에 따른 진도가 아니라,
교육과정 성취기준으로 수업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습할 내용의 진도를 나갑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의 학습 진도와 학생들이 인지하는 교과서 진도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EAM 수업 후 어떤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내용이었는지를 다시 강조하고, 학습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하여 학생들이 학습 진도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만약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이 교과서 진도에 대단히 민감하다면, 선생님의 모든 수업을 STEAM 수업으로 진행하기보다 수업의 일부만 STEAM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후 STEAM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이 STEAM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STEAM교육의 효과를 경험하여 선생님과 STEAM교육에 대해 신뢰하게 된 후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STEAM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