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과 STEAM교육은 다른가요? 메이커 교육을 STEAM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나요?
등록일2018.12.10조횟수32

메이커 교육과 STEAM교육은 다르지만, 메이커 교육을 STEAM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은 ‘Learning by Making’에 따른 실물(유형)의 산출을 강조하는 한편,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학생들의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의 경험을 통한 지식, 공연, 제품 등 유형이나 무형의 학습 산출물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메이커 교육과 STEAM교육은 그 특징에 따라 상호 협력적이고 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메이커 교육은 DIY(Do It Yourself) 운동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메이커(maker) 운동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메이커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Honey & Kanter, 2013). ‘MakerED’의 메이커 운동은 ‘모든 아동들은 창작자(Every Child a Maker)’라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는 메이커 교육을 STEM에 ARTS를 접목하는 교육으로 개념적 정의를 합니다.
메이커 교육이 STEAM교육의 학습준거를 만족한다면 STEAM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은 그 자체로도 교육의 목표가 될 수도 있고, STEAM교육을 위한 훌륭한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