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 체크리스트

STEAM의 기본개념과 핵심 요소를 파악했다 하더라도 프로그램들이 STEAM의 특성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STEAM 수업을 설계할 때는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STEAM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항목별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 요소 세부설명
STEAM 교육 목적 융합인재양성 융합형 인재 양성 목적에 부합하는가?
STEAM 교육 개념 학생흥미증진 학생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도록 설계되었는가?
실생활 연계 실생활속의 과학기술과 연관된 주제인가?
융합적 사고력 배양 학생의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도록 프로그램이 설계되었는가?
STEAM학습준거틀 상황제시 실생활 연계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흥미와 몰입 학생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상황인가?
창의적 설계 학생중심 교사 프로그램에 학생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발상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는가?
아이디어발현 프로그램에 학생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발상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는가?
자기문제화 학습자가 학습 주제를 자기 문제로 인식 하도록 수업이 구성되었는가?
학습방법 개념을 교사가 직접 설명하지 않고 활동을 통해 학생이 깨우치도록 설계되었는가?
과정,활동 중심 결과보다 과정이, 지식보다는 활동이 강조되었는가?
다양한 산출물 프로그램의 결과물이 모둠별 또는 개인별로 다르게 산출되도록 설계되었는가?
협력 학습 동료, 교사, 다양한 도구와의 협력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
감성적 체험 Hands-on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hands-on)을 통하여 열정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가?
성공의 경험 학습자가 성공을 경험하도록 설계되었는가?
새로운 도전요소 연계된 활동에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설계되었는가?
자기평가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는가?

STEAM 교육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

STEAM의 특성과 범위를 명확하게 이해해야만 융합인재교육을 올바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살펴보면 어느 것이STEAM이고 또 어느 것이 STEAM이 아닌지 구별하기 쉬울 것입니다.

지향하는 교육 지양하는 교육
학생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입시, 시험만을 대비하는 교육
관련된 교과가 자연스럽게 연계되고 융합되는 교육 교과별로 분리된 교육
교육과정에 연계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교육 교과에서만 의존하는 교육
체험, 지식활용, 문제 해결 위주의 교육 지식 습득 위주의 교육
원리를 깨우치는 교육 원리를 전달받는 교육
지식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왜 배우는지 알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학문적 개념에 집중하는 교육
문제를 정의하는 교육 주어진 문제에 답하는 교육
학생의 실생활에 연계된 교육 Relevance 학생의 관심이 배제된 교육
학생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드러나는 교육 학생의 참여가 제한된 교육
다양한 학습 결과물이 산출되는 교육 똑같은 정답을 요구하는 과목
학생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교육 학생이 독립적으로 혼자서 학습하는 교육
학생과 교사가 활발히 상호작용하는 교육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제한된 교육
교사가 협력하여 준비하고 실행하는 교육 교사 1인이 책임지는 교육
교사가 안내하는 교육 교사가 가르치는 교육
프로젝트형 교육 강의 중심의 교육
문제해결 과정이 강조되는 교육 결과가 강조되는 교육
방법을 찾아가는 교육 원인을 알아가는 교육
주어진 조건하에서 실험을 설계하는 교육 지식을 확인하는 실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