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

“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바로 STEAM교육입니다. ”

STEAM 교육

STEAM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 (Arts), 수학(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하여 만든 용어로, 과학기술 분야인 STEM에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 등을 고려하여 인문·예술(Arts)을 추가하여 만들어졌습니다.

STEAM 교수학습 준거

STEAM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준거는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EAM 수업 체크리스트





STEAM 교육사업

STEAM 교육 사이트는 대학교, 연구기관, 교사연구회, 선도학교 등에서 개발한 다양한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 주제별 프로그램

    1. 대학에서 개발
    2. 교육과정 연계형 또는 모듈 형식으로 구성
    3. 첨단소재 등 신선한 소재로 구성
    4. 정규수업, 동아리활동 등에 적합
      (중학교 자료의 경우 자유학기제 프로그램도 많이 개발되어 있어 다양한 자료 제공)
  • 학교밖 STEAM 프로그램

    1. 기업, 연구소 등에서 개발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2.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가능
      (학교 수업시간에도 활용가능한 프로그램 제공으로 색다른 수업이나 동아리활동 주제시 이용가능)
    3. 진로탐색 가능
  • 교사연구회의 성과물

    1. 선생님들이 개발
    2. 다양한 수업노하우를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