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STEAM 수업에서의 상황 제시는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수업의 동기유발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등록일2018.12.10조횟수76

일반적으로 동기유발이 발문, 질문, 예시 등을 활용하여 수업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면,
STEAM교육의 상황 제시는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전체 학습을 아우르는 실제적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 4학년 ‘물의 여행’으로 수업하면서, “비가 내린 후 어디로 갈까? 또는 빨래의 물은 어디로 갈까?” 등의 질문으로 학생들의 학습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동기유발의 특징입니다. 반면, ‘빗방울 탐험 여행’이라는 학습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찾아 해결하여 산출물을 구성하도록 하는 것은 STEAM교육 상황 제시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