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정보

기관명(연도)
경기미래교육연구회
주소
11813 경기 의정부시 천보로 14 민락글래드스톤앤모나코 2층 2073호
관련문의
(전화) 070-4247-0726/ (메일) riemann@korea.kr
홈페이지
https://www.gfea-scratch.org
기관소개
2019년 경기북부지역 미래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중, 고 교사들을 중심으로 경기미래교육 연구회 설립하여, 교육장을 마련하여 연구회 소속 교사들이 교육장을 마련하여 교육봉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연구회 소속 교사들의 기부로 노트북 22대, 코딩 교구 20여종, 20세트 구비하고 있으며 2022~2023년 삼성장학재단 과학ㆍIT 분야 교육복지 지원 사업 운영으로 사회적배려대상자 교육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
1. 빛으로 만드는 세상
프로그램명 빛으로 만드는 세상
운영 대상 5~6
프로그램 개요 빛은 우리 지구 생명의 근원이고 빛과 함께 깨어난다. 학생들의 생활 주변에서 빛은 분리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력 향상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생활 주변의 문제는 창의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많이 있다. 본 프로그램을 빛의 색깔과 밝기를 이용해 작품을 만들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활 속에 빛을 이용한 메시지 찾아보기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빛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진을 보고 어떤 의미인지 맞춰 보게 한다.
학생들의 생활 주변에서 빛을 이용해 메시지를 표현한 예를 찾아본다.
미디어아트 영상으로 여러 가지 미디어아트 작품을 보고 어떤 경우에 빛을 이용해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면 좋은지 토론해 본다.
40 20 체험
2차시 코딩을 활용하여 LED 스트링의 빛을 원하는 방법으로 켜보기. 빛으로 작품을 만들기 위한 장치로 LED 스트링 소개하기
아두이노 보드와 스크래치 코딩을 활용하여 LED 스트링의 빛을 원하는 방법으로 켜 보기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40 20 체험
3차시 빛을 이용하여 나만의 작품 만들기 문제 상황 탐색하기
작품 구상도 그리기
작품 구상도를 바탕으로 캔버스에 나만의 작품 그리기
    체험
4차시 나만의 빛 작품 완성하기 작품의 의도를 잘 드러나게 하는 방법 생각해보기
나만의 빛 작품을 계획하고, 구현해보기
친구들이 표현한 빛 작품 공유하고 잘된 점 찾아보기
40 20 체험

2. 전기자동차가 된 붕붕이
프로그램명 전기자동차가 된 붕붕이
운영 대상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바퀴, DC모터, 리모컨 3개의 기본 재료를 제공하고 나머지 재료를 학생들이 선택하여 나만의 자동차를 만들어보고, 일정한 거리를 달리게 한 후 움직인 거리를 측정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속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2차시 나만의 자동차 설계하고 제작하기 금성의 특징을 통해 온실효과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문제점을 알고 해결 방법 생각하기
전기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원리, 특징을 알아보기
내가 만들고 싶은 자동차의 모습을 설계하고 제작하기
80 20 체험
3~4차시 나만의 자동차의 속력 측정하고 개선하기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전기 자동차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기
속력 측정 장치 만들고, 내가 만든 전기 자동차의 속력 측정하기
차체 모양에 따른 자동차 속력 측정 결과값을 바탕으로, 내가 만든 전기 자동차의 속력 높이기 위한 계획 세우기
80 20 체험

3. 재미를 좇는 A.I.(아이)들
프로그램명 재미를 좇는 A.I.(아이)들
운영 대상 5, 6학년
프로그램 개요 구글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을 이용하여 수집한 동작 데이터로 모델을 학습시키는 활동을 통해 기계학습 원리를 체험하도록 한다.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과 GFEA 스크래치 프로그램을활용하여 사람의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게임을 모둠원들과 함께 제작해 본다.
직접 개발한 게임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주도의 활동이 되도록 한다.

4. 학습하는 로봇 로디
프로그램명 학습하는 로봇 로디
운영 대상 5, 6학년
프로그램 개요 AI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미래 사회에 보편화될 AI기술을 원리를 장남감 처럼 만들고 가지놀면서원리를 학습 할 수 있는 스팀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AI 전문가 되기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어떤 기술이 떠오르는지 발표해보고,어떤 관련 직업들이 있는지 '커리어넷'을 이용하여 탐색해 본다.
AI 기술과 관련된 직업 중 'AI 전문가'에대해 상세한 정보와 AI의 기능을 결정짓는'학습'에 대하여 탐색해본다.
AI에게 중요한 학습이라는 과정에서사용되는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데이터 편향성'에 대해 알아본다.
40 20 체험
2~3차시 로디 학습시키기 SF 영화나 드라마에서 본 다양한 로봇을 떠올리거나 조사한 로봇의 기능을 조사하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본다.
로디 동작을 위한 부품을 확인하고 로디가 잘 작동되는 확인한다.로디 제작을위한 각 부품의 역활을 이해하고 각 부품을 잘 조립하고 동작을 확인 한다.
로디가 학습하기 위한 작동방법을이해하고 스튜디오 제작의 필요성을 이해한다.학습 데이터 제작을위한 스튜디오를 만든다.
80 20 체험
4~5차시 내가 만든 데이터로 공부하는 로디 학생들이 수집계획에 의거하여 모둠별로 분류기준을 정한다.
2인 1조로 여러 각도로 사진을 찍어 로디를 학습시킨다.왼쪽 단추룰 눌러 학습시키는 것과 오른쪽 단추를 눌러 학습 시키는 것을 잘 이해하고로디를 학습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테스트 데이터를 가장 잘 맞추는 최고의 AI를 가진 로디를 선발한다.
80 20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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