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정보

기관명(연도)
진주교육대학교
주소
52673 경남 진주시 진양호로369번길 3
관련문의
055-740-1233 / ryuha@cue.ac.kr
홈페이지
https://naver.me/G3Xfh7pG
기관소개
1923년 개설된 진주교육대학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깊으며, 초등교원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경상권을 대표하는 교육대학교로 지역 내 교육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첨단 강의실, 메이커스페이스, 미래교육센터 등을 구축하여 미래의 SW·AI 교육을 위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초등교사를 양성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변화 등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면서 경상권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개선해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
1. 나만의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프로그램명 나만의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학교 3~4학년
프로그램 개요 학생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과 다양한 재료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만의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며 과학적 상상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실생활에도 골드버그 장치를 적용할 수 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각하기(Think) 실생활에서 활용된 골드버그 장치 살펴보기
루브 골드버그 만화 살펴보기
골드버그 장치에 사용된 과학적 원리 알기
골드버그 장치 계획하기
50 시행예정 강연, 토론
2차시 만들기(Make) 골드버그 장치 꾸미기
골드버그 이야기 꾸미기
50 시행예정 실습
체험
3차시 개선하기(Improve) 작품 공유하기
피드백 교환을 통해 작품 개선하기
20 시행예정 토론
 
2. 생성형 AI를 활용한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
프로그램명 생성형 AI를 활용한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학교 3~4학년
프로그램 개요 종이컵을 포함한 일회용 제품들의 사용이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과 A.I를 활용하여 환경보호를 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디자인하거나 꾸밀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형 A.I와 승화전사기법을 이용하여 나만의 머그컵을 만든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각하기(Think) 일회용 종이컵에 대한 진실
생성형 AI를 이용한 그림 제작사례 살펴보기
30 시행예정 강연, 토론
2차시 만들기(Make) 생성형 AI로 이미지 만들기
승화전사펜으로 전사용 머그컵에 전사할 그림 그리기
머그프레스로 머그컵 전사하기
70 시행예정 실습
체험
3차시 개선하기(Improve) 작품 공유하기 20 시행예정 토론

3. 수달 구출 대작전
프로그램명 수달 구축 대작전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수달의 서식지 주변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을 간이 형식으로 직접 만들어봄으로써 전자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인공지능 렌즈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물 인식 등의 기능을 활용해봄으로써 미래 지향적 사고 및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각하기(Think)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생활 속 활용 사례 살펴보기
수달의 위기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허스키 렌즈의 기능 알아보기
수달을 구할 수 있는 해결책 제시하기
80 시행예정 강연, 토론
2차시 만들기(Make) LED 알림판 디자인하기
마이크로비트와 허스키 렌즈로 AI-LED 무드등 만들기
60 시행예정 실습
체험
3차시 개선하기(Improve) 작품 공유하기
피드백 교환을 통해 작품 개선하기
20 시행예정 토론

4. 나만의 스마트팜 만들기
프로그램명 나만의 스마트팜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스마트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식물이 잘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이해하여 마이크로비트와 토양습도센서, 서보모터를 활용하여 스마트팜을 만들어봄으로써 생태적 감수성과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각하기(Think) 실생활에서 활용된 ICT기술 알아보기
스마트팜의 의미와 스마트팜의 필요성 알기
스마트팜 디자인하기
40 시행예정 강연, 토론
2차시 만들기(Make)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스마트팜 만들기
마이크로비트와 토양 습도 센서를 활용하여 스마트팜 만들기
마이크로비트, 토양 습도 센서, 모터를 활용하여 스마트팜 만들기
60 시행예정 실습
체험
3차시 개선하기(Improve) 작품 공유하기
피드백 교환을 통해 작품 개선하기
20 시행예정 토론

5. AI 선풍기 만들기
프로그램명 AI 선풍기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인공지능의 기초 원리와 작동 방식에 대해 배우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기본 소양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 간단한 메이킹 활동을 통하여 간이 선풍기를 만들고, 직접 만든 자세 학습 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한 AI 선풍기 코딩활동으로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인공지능을 통해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느껴봄으로써 인공지능 활용 방안에 대한 생각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생각하기(Think)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인공지는 서비스 살펴보기
에너지 낭비 사례 살펴보고 문제 인식 및 해결책 제시하기
40 시행예정 강연,
토론
2차시 만들기(Make) AI 선풍기 만들기 40 시행예정 실습
체험
3차시 개선하기(Improve) 생각 더하기
작품 공유하기
40 시행예정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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